트럼프 대통령의 상호 관세가 결국 주식 및 가상화폐 시장에 피바람을 불러왔습니다. 지난 4월 2일에 발표된 상호 관세는 예상보다 훨씬 더 치명적이었고, 전문가들을 비롯한 사람들의 부정적인 반응이 이어졌는데요. 미국과 한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심각한 타격을 입히기도 했죠. 작년 8월과 유사하게 충격적인 하락폭을 보여 ‘블랙 먼데이’까지 언급된 현재의 주요 소식들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럼프의 상호 관세
지난 4월 2일 트럼프 대통령이 상호 관세 내용을 발표하면서 전세계적으로 큰 혼란이 발생했습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에 약 10 ~ 50%의 상호 관세 및 품목 별 관세를 부과하여 해당 국가와 기업들이 비상 사태에 돌입했죠. 그나마 트럼프 대통령이 협상의 여지를 남겨 관세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응책을 준비하는 상황입니다.
현재 전세계적인 10%의 보편 관세는 한국 시간으로 지난 5일 오후 1시 1분에 정식 발효되었고, 상호 관세는 9일 오후 1시 1분에 발효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에 우리나라의 통상 본부장이 본격적인 상호 관세 발효 전에 미국을 방문할 예정인데, 유효한 결과가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사진 – 트럼프의 SNS 캡처)
충격적인 수준의 하락세
상호 관세가 발표된 지난 주에도 시장에 큰 폭의 하락세가 있었는데요. 그런데 오늘은 이를 넘어서 충격적인 하락폭을 기록했고, 코스피의 경우는 작년 8월의 ‘블랙 먼데이’ 이후 최대치라고 합니다. 심지어 장 초반에는 코스피200 선물 지수가 1분 이상 5% 넘게 하락하면서 코스피 매도 사이드카(선물 가격이 전일 종가 대비 5% 이상 변동된 시세로 1분간 지속될 경우에 5분 동안 매매 호가 효력이 정지되는 제도)가 발동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국내 뿐만 아니라 미국 주식 시장도 10% 가량 하락하는 종목이 많았으며,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들도 10% 이상의 하락폭을 보였죠. 현재 시장의 변동성이 매우 큰 만큼 섣부르게 행동을 하기 보단 상황을 차근차근 따져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진 – 트럼프의 SNS 캡처)
현재 상황에 대한 반응
상호 관세로 인한 시장의 충격적인 폭락 흐름에 전 세계가 분노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미국에서도 엄청난 규모의 시위가 계속되고 있으며, 민주당이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안을 발의하는 등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죠. 그런 와중에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SNS 계정에 골프를 하는 모습을 게시하자 여론은 더욱 들끓는 상황인데요. 부임한 지 불과 몇 달 만에 전 세계적인 위기를 초래한 현 상황을 더 악화 시키지 않도록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행히도 현재 트럼프 대통령이 수 많은 국가들과 상호 관세에 대한 협상을 이어나가는 중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폭락했던 주식 및 가상화폐가 일시적으로 급등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어요. 부디 원활한 협상을 통해 이번 위기를 무사히 헤쳐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